활동

본당연계사업

본당사회복지협의회


천주교 대전교구는 초창기부터 하느님 사랑 안에 이웃들과 사랑을 나누고자 지역사회 내의 어렵고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돌보는 본당 사회복지활동을 하였습니다. 그러던 중 2006년 2월 본당마다 개별적으로 활동하던 본당사회복지 활동을 조직화하는 본당사회복지 교구협의회와 12개 지구협의회를 발족하였고, 이후 14개 지구협의회가 되어 본당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사회복지국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가톨릭 사회복지 활동을 구현하게 되었습니다.

현재 대전교구의 모든 본당에는 사회복지분과가 구성되어 다양한 재가복지 사업과 시설 지원, 사회복지국 연계 사업 및 본당간 네트워크 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, 지속적인 사례발굴과 사례회의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교구협의회 및 사회복지국과의 연계를 통해 긴급생계비, 의료비 지원, 준봉기금 지원, 장학금 및 학비 지원, 물품나눔(세계 가난한 이의 날, 봄 ․ 겨울 김장, 부활 ․ 성탄 물품지원) 사업 등을 진행함으로써 각 본당과 지역사회의 구심점이 되어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.

이에 사회복지국은 본당사회복지협의회의 허브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분과위원들을 위해 매년 교육과 연수, 피정을 실시함으로써 카리타스의 가치와 정체성 및 가톨릭사회복지의 정신과 활동방법은 물론 사회복지 관련 정보와 이론, 실천방법 등을 교육함으로써 분과위원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, 피정과 성지순례 등을 통해 영적인 쉼의 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

빈첸시오 아 바오로회 대전교구 이사회

빈첸시오아바오로회는 복자 프레드릭 오자남이 설립한 신심 단체로, 자선의 사도이자 가난한 이들의 아버지라 불리는 빈첸시오 성인의 영성을 본받아 가난한 이웃을 돕는 활동 지속하고 있습니다. 빈첸시오아바오로회는 현재 전 세계 130여 개국에 조직되어 있으며, 한국이사회 안에 교구별, 본당별로 조직화되어 자리하고 있습니다. 특별히 빈첸시오아바오로회 대전교구 이사회는 대전교구 내 본당 안에 있는 20개의 본당협의회를 통해 지역사회 내 가난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발굴, 재활을 위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, 보다 전문적으로 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.